▶ 강좌소개
건설 기계 기술사 취득 준비에 고생 하시는 기술자 여러분 그동안 단순한 암기방식에 의존하여 기술사 취득에 시간, 정열, 돈을 얼마나
투자하셨습니까? 여러분이 알고 느낀 바와 같이 최근 2~3년 간에 출제된 기술사 문제는 단순한 암기방식으로는 결코 취득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알고 계실겁니다. 철저한 이해를 통하여 직접 기술하고 스스로 이해하여 문제풀이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문제 풀이와 답안 작성 형태로
집중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설 기계 기술사 시험을 준비 하시는 모든 분 들의 건승을 기원 합니다.
▶ 학습범위
건설기계기술사 패키지 과정
▶ 학습목표 및 내용
1. 출제경향에 따른 분야별 이론을 정리 한다.
2. 실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술사 출제문제를 모아 상세히 설명한다.
3. 주로 기계분야,감리전문업체,엔지니어링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일부 기술사 사무소를 개설하거나
건설기계제작 및 정비업체,행정분야,학계,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대상
▷ 현업에서 실제로 건설기계설계 업무에 종사 혹은 관리, 감독하는 관리자
▷ 건설기계설계 업무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직장인
▷ 건설기계설계 업무 기업, 관리•감독자, 시설물 유지보수 관련 종사자
※ 자격증 취득 시 A수행직무 :
건설기계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
※ 진로 및 전망 :
- 주로 건설업체, 감리전문업체, 엔지니어링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일부는 기술사 사무소를 개설하거나
건설기계제작 및 정비업체, 행정분야,연구소 등으로 진출한다.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특급감리원이나, 「전기 사업법」에 의한 기계안전관리사로 고용될 수 있다.
- 건설기계산업은 건설경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국내 건설경기는 IMF관리 체제 편입 이후 어려움을 겪었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 (고속철도, 신공항건설)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점차 회복세를 보일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세계 건설산업의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건설기계
수출도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국내 건설기계 기술수준은 일부 기종을 제외하면
엔진•유압장치 등 주요 핵심부품을 수입에 의존하는 등 아직도 낙후된 상태이다. 또한 핵심기술인력도 부족하여 지속적인
기술개발을위해서는 더 많은 인력양성을 필요로 한다. 한편으로 기술자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 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하는데도 매우 유리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기술사자격 취득을 위한 응시인원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 장기적으로는 여타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저소음 및 연료절감을 위한 기술개발이나 무인작업화를 위한 로봇개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로봇, 메카트로닉스 기술, 컴퓨터와 연계된 자동제어기술을 습득해두면
더욱 유리할 전망이다.
[커리큘럼] 건설기계기술사_기계설계학 및 용접공학
차시 |
강의내용 |
시간 |
강의보기 |
1강 |
(기계설계학)강도에 의한 축의 설계 |
18분 0초 |
|
2강 |
(기계설계학)재료의 파괴 |
16분 15초 |
|
3강 |
(기계설계학)응력집중과 노치 |
16분 48초 |
|
4강 |
(기계설계학)헬리컬 기어의 상당 스퍼 기어 |
19분 43초 |
|
5강 |
(기계설계학)전위 기어의 계산식 |
20분 14초 |
|
6강 |
(기계설계학)후크의 유니버설 커플링 |
16분 19초 |
|
7강 |
(기계설계학)전위기어 및 치형곡선 |
22분 31초 |
|
8강 |
(기계설계학)접촉각 및 벨트의 길이 |
16분 0초 |
|
9강 |
(기계설계학)축의 진동 |
14분 53초 |
|
10강 |
(기계설계학)기어의 종류 |
22분 29초 |
|
11강 |
(기계설계학)베어링 선정시 하중의 특징 |
18분 44초 |
|
12강 |
(기계설계학)초정밀 가공 기계설계시 고려사항 |
22분 41초 |
|
13강 |
(기계설계학)강구조물에 대한 설계 해석 방법 |
24분 53초 |
|
14강 |
(기계설계학)회전속도 계산 |
19분 55초 |
|
15강 |
(기계설계학)삼각 나사의 자립 조건에서 마찰각과 리드각의 관계 |
22분 5초 |
|
16강 |
(기계설계학)각 기어의 설계 |
24분 39초 |
|
17강 |
(기계설계학)전자클러치와 브레이크 |
22분 9초 |
|
18강 |
(기계설계학)벨트의 길이 계산 |
21분 46초 |
|
19강 |
(기계설계학)기어에서 물림률 |
21분 35초 |
|
20강 |
(기계설계학)영구 축이음의 분류와 설계 시 고려사항 |
19분 34초 |
|
21강 |
(기계설계학)구름베어링 설계 시 틈새의 필요성과 선정방법 |
22분 59초 |
|
22강 |
(기계설계학)베어링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20분 37초 |
|
23강 |
(재료역학)사용응력 |
17분 19초 |
|
24강 |
(재료역학)허용응력과 안전율 |
19분 25초 |
|
25강 |
(재료역학)Creep 현상 |
19분 21초 |
|
26강 |
(재료역학)굽힙과 비틀림을 같이 받는 보 |
18분 9초 |
|
27강 |
(재료역학)보의 처짐 |
19분 6초 |
|
28강 |
(재료역학)철강 재료의 브리넬 경도, 인장강도, 피로한도의 관계 |
22분 10초 |
|
29강 |
(재료역학)건설 공사 현장의 받침보 |
22분 33초 |
|
30강 |
(재료역학)강도와 강성 |
21분 23초 |
|
31강 |
(재료역학)재료의 항복강도와 결정 |
17분 27초 |
|
32강 |
(재료역학)푸아송의 비 |
19분 20초 |
|
33강 |
(금속 재료)금속의 특성 |
15분 10초 |
|
34강 |
(금속 재료)열처리 |
17분 28초 |
|
35강 |
(금속 재료)탄소강관과 스테인리스 강관의 사용상 특성과 용접성 |
18분 18초 |
|
36강 |
(금속 재료)특수강 |
19분 14초 |
|
37강 |
(금속 재료)부식 피로와 방지법 |
22분 40초 |
|
38강 |
(금속 재료)복합 재료 |
24분 28초 |
|
39강 |
(금속 재료)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 |
22분 33초 |
|
40강 |
(금속 재료)충격 시험 |
24분 3초 |
|
41강 |
(금속 재료)금속 재료의 코크싱 |
17분 37초 |
|
42강 |
(금속 재료)강재와 주강재의 차이점 |
22분 12초 |
|
43강 |
(금속 재료)탄소 함유량에 따른 탄소강의 종류와 용도 |
22분 56초 |
|
44강 |
(금속 재료)금속재료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성질 |
24분 5초 |
|
45강 |
(용접 공학)적용과 장단점 |
16분 50초 |
|
46강 |
(용접 공학)아크 용접기 |
17분 11초 |
|
47강 |
(용접 공학)전기 저항 용접법 |
24분 22초 |
|
48강 |
(용접 공학)비파괴 검사 |
19분 13초 |
|
49강 |
(용접 공학)용접 시험 |
21분 22초 |
|
50강 |
(용접 공학)용접에서 열영향부 HAZ |
18분 51초 |
|
51강 |
(용접 공학)용접 모양과 용접 기호 표시법 |
22분 25초 |
|
52강 |
(용접 공학)용접 열영향부의 재질 개선 방법 |
21분 3초 |
|
53강 |
(용접 공학)용접부에서 저온 균열의 원인과 방지 대책 |
22분 28초 |
|
54강 |
(용접 공학)용접 이음에서 충격 강도와 피로 강도 |
25분 34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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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건설기계기술사_디젤기관 및 건설기계
차시 |
강의내용 |
시간 |
강의보기 |
1강 |
(디젤기관)원동기의 종류와 특성 |
15분 52초 |
|
2강 |
(디젤기관)가솔린 기관과 비교 |
18분 49초 |
|
3강 |
(디젤기관)디젤 노크 |
15분 11초 |
|
4강 |
(디젤기관)착화 지연 |
15분 41초 |
|
5강 |
(디젤기관)디젤 기관의 본체 |
18분 42초 |
|
6강 |
(디젤기관)연료 공급 장치 |
17분 24초 |
|
7강 |
(디젤기관)윤활유 |
17분 40초 |
|
8강 |
(디젤기관)지압선도 |
17분 37초 |
|
9강 |
(디젤기관)피스톤의 동력 및 속도 |
19분 31초 |
|
10강 |
(디젤기관)inter cooler |
17분 0초 |
|
11강 |
(디젤기관)차량용 ABS의 원리 |
24분 34초 |
|
12강 |
(디젤기관)윤활유의 열화현상과 방지 대책 |
21분 4초 |
|
13강 |
(디젤기관)웨스트 게이트의 터보 차저 |
19분 28초 |
|
14강 |
(디젤기관)마모의 종류와 특징 |
22분 19초 |
|
15강 |
(디젤기관)첨단 디젤 극미세입자 계측법 |
19분 57초 |
|
16강 |
(디젤기관)EMS의 입력 및 출력 요소 |
18분 37초 |
|
17강 |
(디젤기관)유닛 인젝터와 거먼 레일 시스템의 차이점 |
18분 24초 |
|
18강 |
(디젤기관)DOHC엔진의 구조와 특성 |
18분 16초 |
|
19강 |
(디젤기관)내연 기관에서 피스톤링의 작용과 구비 조건 |
23분 15초 |
|
20강 |
(디젤기관)윤활의 3가지 분류 |
20분 7초 |
|
21강 |
(디젤기관)가스 터빈에 적용되는 브레이턴 사이클 |
22분 29초 |
|
22강 |
(디젤기관)인터쿨러 또는 애프터쿨러 |
18분 10초 |
|
23강 |
(디젤기관)마찰부의 윤활유 급유방법 |
16분 24초 |
|
24강 |
(건설기계)분류 |
16분 0초 |
|
25강 |
(건설기계)모터 스크레이퍼 |
14분 44초 |
|
26강 |
(건설기계)유압식 백 호, 클램셸 |
15분 36초 |
|
27강 |
(건설기계)벨트 컨베이어 |
23분 46초 |
|
28강 |
(건설기계)골재 생산 기계 |
19분 33초 |
|
29강 |
(건설기계)포장 기계 |
20분 30초 |
|
30강 |
(건설기계)연속 철근 전압 콘크리트 |
18분 36초 |
|
31강 |
(건설기계)타워 크레인의 운용 관리 시스템 |
21분 9초 |
|
32강 |
(건설기계)기공용 기계 |
20분 41초 |
|
33강 |
(건설기계)천공기계 및 터널기계 |
17분 56초 |
|
34강 |
(건설기계)준설선 |
18분 56초 |
|
35강 |
(건설기계)CALS를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 |
19분 40초 |
|
36강 |
(건설기계)crawler crane의 전도방지장치 |
16분 20초 |
|
37강 |
(건설기계)후방 안전성 |
16분 28초 |
|
38강 |
(건설기계)교량공사에 사용되는 건설 기계 |
11분 7초 |
|
39강 |
(건설기계)shield용 건설 기계 |
17분 32초 |
|
40강 |
(건설기계)Crane의 하중 호칭 |
21분 26초 |
|
41강 |
(건설기계)스키드 스티어 로우더의 특징 |
21분 33초 |
|
42강 |
(건설기계)기중기에서의 후방 안정도 |
21분 37초 |
|
43강 |
(건설기계)크레인의 중량물 달기 |
17분 59초 |
|
44강 |
(건설기계)건설 기계의 종류와 규격 호칭법 |
21분 50초 |
|
45강 |
(건설기계)도르래와 와이어 케이블 |
17분 12초 |
|
46강 |
(건설기계)타워 크레인의 작업 계획서 |
24분 59초 |
|
47강 |
(건설기계)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 부품의 성능 |
21분 16초 |
|
48강 |
(건설기계)차량의 최소 회전 반경 |
25분 2초 |
|
49강 |
(건설기계)지게차의 마스트용 체인의 최소 파단 하중비 |
19분 51초 |
|
50강 |
(건설기계)건설기계 안전기준 |
23분 9초 |
|
51강 |
(건설기계)불도저의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 |
18분 12초 |
|
52강 |
(건설기계)건설기계 경비 적산 시 적용되는 운전시간 |
19분 37초 |
|
53강 |
(건설기계)타워 크레인의 와이어 로프 지지고정 방식 |
21분 59초 |
|
54강 |
(건설기계)공기압이 타이어의 수명에 미치는 영향 |
19분 3초 |
|
55강 |
(건설기계)펌프식 준설선의 정의, 작업요령 |
24분 16초 |
|
56강 |
(건설기계)건설기계에 사용되는 WR검사기준 |
25분 15초 |
|
57강 |
(건설기계)건설기계에서 회전 저항의 정의 및 발생 원인 |
24분 26초 |
|
58강 |
(건설기계)항타 및 항발기 조립 시 점검사항 |
22분 37초 |
|
59강 |
(건설기계)해상 크레인의 개요 및 구조 |
19분 52초 |
|
60강 |
(건설기계)지게차의 전후 안정도 |
23분 24초 |
|
61강 |
(건설기계)벨트 컨베이어 설비 설계시 고려사항 |
20분 24초 |
|
62강 |
(건설기계)건설기계 검사의 종류 |
21분 22초 |
|
63강 |
(건설기계)유해 위험기계에 속하는 건설기계 |
19분 27초 |
|
64강 |
(건설기계)덤프트럭 적재함의 제작 요건 |
20분 18초 |
|
65강 |
(건설기계)건설기계관리법령에서 건설기계 주요구조의 변경 |
18분 37초 |
|
66강 |
(건설기계)고소작업대를 무게중심 및 주행장치에 따라 분류 |
24분 52초 |
|
[커리큘럼] 건설기계기술사_기계설계화 시공 및 기타분야
차시 |
강의내용 |
시간 |
강의보기 |
1강 |
(건설 기계화 시공)구비 조건 |
16분 42초 |
|
2강 |
(건설 기계화 시공)공사의 종류, 표준 기계 선정 |
20분 40초 |
|
3강 |
(건설 기계화 시공)운영 관리 |
19분 37초 |
|
4강 |
(건설 기계화 시공)기계화 시공의 관리 |
16분 30초 |
|
5강 |
(건설 기계화 시공)공사계획 수립시 유의사항 |
16분 10초 |
|
6강 |
(건설 기계화 시공)건설기계의 방음 방진 대책 |
17분 52초 |
|
7강 |
(건설 기계화 시공)배터리의 구비조건 |
20분 21초 |
|
8강 |
(건설 기계화 시공)유지 관리 전산화 |
18분 28초 |
|
9강 |
(건설 기계화 시공)건축물 해체 공법 |
16분 15초 |
|
10강 |
(건설 기계화 시공)CM, PM |
24분 50초 |
|
11강 |
(건설 기계화 시공)민간투자방식의 계약형태 |
22분 45초 |
|
12강 |
(건설 기계화 시공)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과 영향 |
20분 0초 |
|
13강 |
(건설 기계화 시공)열분해 용융 소각 기술 |
19분 46초 |
|
14강 |
(건설 기계화 시공)폐콘크리트 재생골재 플랜트의 개요, 공정, 특징 |
22분 57초 |
|
15강 |
(건설 기계화 시공)플랜트 건설 공사의 위험 종류 및 대책 |
22분 47초 |
|
16강 |
(건설 기계화 시공)쓰레기 자동화 집하 시설 플랜트 |
18분 34초 |
|
17강 |
(건설 기계화 시공)로프가 받는 전응력 |
21분 56초 |
|
18강 |
(건설 기계화 시공)최근의 터널 공사용 장비의 예, 작업 공정 |
21분 56초 |
|
19강 |
(건설 기계화 시공)플랜트 턴키 공사 발주시 시공상의 장단점 |
23분 50초 |
|
20강 |
(건설 기계화 시공)플랜트 공사의 SWOT분석 및 대응 방안 |
19분 33초 |
|
21강 |
(건설 기계화 시공)열병합 방식의 종류별 장단점 |
24분 3초 |
|
22강 |
(건설 기계화 시공)풍력발전기의 특징과 종류 |
22분 33초 |
|
23강 |
(건설 기계화 시공)배열회수보일러의 종류와 특성 |
20분 58초 |
|
24강 |
(건설 기계화 시공)플랜트 현장에서 사용되는 보일러의 종류 |
24분 38초 |
|
25강 |
(건설 기계화 시공)에너지 저장장치 |
21분 4초 |
|
26강 |
(건설 기계화 시공)가압 유동층 연소 발전 플랜트 |
25분 6초 |
|
27강 |
(건설 기계화 시공)발전용 터빈 발전기의 터닝 기어 |
21분 58초 |
|
28강 |
(건설 기계화 시공)교량용 이동식 가설구조물 작업시 구조계산서와 설계도면 |
22분 24초 |
|
29강 |
(건설 기계화 시공)플랜트 건설 후 시운전의 개요 및 종류 |
20분 3초 |
|
30강 |
(건설 기계화 시공)보일러의 부속장치 |
27분 15초 |
|
31강 |
(건설 기계화 시공)건설기계의 무한궤도가 이탈되는 원인 |
26분 8초 |
|
32강 |
(유공압)작동원리 |
16분 28초 |
|
33강 |
(유공압)유압구동장치의 기호 |
15분 2초 |
|
34강 |
(유공압)유압실린더의 종류 |
19분 49초 |
|
35강 |
(유공압)유압회로 |
16분 46초 |
|
36강 |
(유공압)유격현상 |
22분 23초 |
|
37강 |
(유공압)유압에서 축압기의 종류 |
22분 20초 |
|
38강 |
(유공압)유압장치에서 동기작동 |
22분 10초 |
|
39강 |
(유공압)공기압실린더의 구조와 종류 |
20분 24초 |
|
40강 |
(유공압)밸브의 유량특성을 나타내는 유량계수 |
20분 7초 |
|
41강 |
(유공압)릴리프 밸브와 채터링 |
25분 11초 |
|
42강 |
(유공압)배관플랜지의 용도 및 종류 |
23분 39초 |
|
43강 |
(진동학)개론 |
17분 35초 |
|
44강 |
(진동학)자유 진동 |
23분 22초 |
|
45강 |
(진동학)점성 감쇠 자유 진동 |
20분 13초 |
|
46강 |
(진동학)회전 진자의 불균형 |
20분 49초 |
|
47강 |
(기타 분야)열역학 |
14분 46초 |
|
48강 |
(기타 분야)완전가스의 법칙 |
16분 24초 |
|
49강 |
(기타 분야)카르노 사이클 |
18분 44초 |
|
50강 |
(기타 분야)유체기계의 분류 |
21분 13초 |
|
51강 |
(기타 분야)펌프의 여러 현상 |
22분 56초 |
|
52강 |
(기타 분야)유체의 성질 |
16분 45초 |
|
53강 |
(기타 분야)수평원관에서 층류운동 |
19분 8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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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강 |
(기타 분야)배관 공사의 방법 |
19분 2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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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강 |
(기타 분야)배관의 기본사항, 유의사항 |
20분 49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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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강 |
(기타 분야)정역학 |
18분 56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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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강 |
(기타 분야)유체 유동 해석 범용 프로그램 CFX |
23분 22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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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강 |
(기타 분야)냉각탑의 작동원리와 제어방법 |
19분 2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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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강 |
(기타 분야)열교환기 설계 시에 접촉 열저항 |
23분 1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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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강 |
(기타 분야)금속의 마모 현상과 대책 |
25분 58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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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강 |
(기타 분야)드레싱(숫돌차) |
20분 16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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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강 |
(기타 분야)AC모터와 DC모터의 장단점 |
21분 7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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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강 |
(기타 분야)원심펌프의 구매사양서 |
21분 48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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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강 |
(기타 분야)유전 방식법 |
19분 39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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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강 |
(기타 분야)강관과 배관이음의 종류 |
27분 2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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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강 |
(기타 분야)배관의 스케일 생성 원인과 방지대책 |
21분 8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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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강 |
(기타 분야)고체와 고체사이의 운동마찰 |
24분 16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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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강 |
(기타 분야)듀티 비(duty ratio) |
20분 54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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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강 |
(기타 분야)대기 오염 감시 설비 TMS |
23분 2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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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강 |
(기타 분야)배관의 감육 |
22분 23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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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강 |
(기타 분야)절삭저항의 3분력 |
18분 47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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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강 |
(기타 분야)토크 컨버터를 구성하는 3요소 |
22분 38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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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강 |
(기타 분야)압력 용기의 정의 및 적용 범위 |
20분 4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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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강 |
(기타 분야)보일러수 관리를 위한 블로우 다운 |
19분 3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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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강 |
(기타 분야)O-Ring의 구비조건 |
22분 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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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강 |
(기타 분야)생활폐기물 소각로 |
21분 1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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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강 |
(기타 분야)증발가스처리설비 |
16분 33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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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강 |
(기타 분야)IP등급 |
19분 4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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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강 |
(기타 분야)수력발전소에서 흡출관의 기능과 효율 |
21분 19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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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강 |
(기타 분야)석유화학 플랜트에서 최첨단 환경관리시스템 구축 |
21분 48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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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강 |
(기타 분야)펌프 사용 시 유효흡입수두 |
19분 53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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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강 |
(기타 분야)송풍기의 풍량 제어방법 |
22분 59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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