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소개
서비스경영자격(SMAT)은 개인과 조직, 기관, 기업, 나아가 국가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향상시켜 지속성장이 가능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국내 각 주요산업 및 직무별 핵심지식을 체계화하여 각 자격시험으로 평가/인증하는 자격제도이다. 본 강의는 변경된 출제기준에 맞추어SMAT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효율적이면서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시험합격만이 아닌 실무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본 강의의 교재는SMAT시험을 주관하는 한국생산성본부의 인증을 받은 공식교재로, 특히 SMAT 자문역을 맡아 자격 사업의 취지와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SMAT의 공식 추천 도서인 ‘세일즈 커뮤니케이션 스킬12’의 저자이기도 한 대표 저자의 직강을 통해 구성되어 이론과 현장을 아우르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의 수준과 방향에 맞추어 학습자의 시험 합격과 현장 적용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 학습범위
SMAT Module. A(3급)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합격 과정
▶ 학습목표 및 내용
1. 산업 현장의 실제 사례 및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실제 서비스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각 파트별 이론을 학습하기 전에 해당 파트에서 배워야 할 내용과 학습목표를 제시하여 풀어 줌으로써 내용의 구성과 흐름을 스토리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실력 평가 문제’를 통해 각 파트별 이론에 대한 내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실전모의고사’와 ‘사례형’, ‘통합형’ 중요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최종적으로 실력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학습대상
▷ 서비스 관련 산업 종사자
▷ 관광, 의료, 금융, 유통 등 국내 주요 서비스 산업 관련학과 재학 중인 대학생
▷ 주요 서비스 산업 취업을 준비하는 고교생
▷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에 관심 있는 일반인
※ 자격증 취득 시 수행직무 :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를 수행
※ 진로 및 전망 :
SMAT자격은 관광/의료/금융/유통 등 국내 주요 서비스 산업의 기업에서 도입이 늘어나고 있으며, 2015년 국가공인 승격에 따라 교육기관에서의 활용 또한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중견/중소기업의 경우 인사고과, 교육훈련 등 HR 전 분야에 걸쳐 신뢰성 있는 객관적 지표인 SMAT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적은 비용으로 고객 서비스 차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