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관련 아이디어를 3D 데이터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제시
이 책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3D 프린터에 대한 기본 원리에서 활용 사례, 국내외 현황, 시장 전망 및 분석 등 3D 프린터에 관한 현재 상황을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작업 진행 프로세스를 세세하게 설명하여 구상 중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예제로 데이터화 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3D 모델링 프로그램이 사용되며 그 중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Rhino와 Inventor를 이용한 모델링 방법을 알려줍니다. 예제는 실력을 높일 수 있는 실무 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학습 후 만들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완성도 있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출판사 및 서평
오마바 대통령이 3D 프린팅을 언급한 후 전 세계적으로 3D 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3D 프린터로 총기를 제작하여 실험한 영상 및 국내 3D 프린터 산업 지원 발표로 국내에도 나날이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3D프린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디어를 3D 캐드를 이용해 모델링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3D 프린팅을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모델링을 전문 프로그램인 Rhino와 Inventor를 이용해 만들어가는 과정을 소개하고, 저자의 오랜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제공하여 실전 예제를 만드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 목 차
1.3D프린터의 개요
가. 3D 프린터의 개념
나. 3D 프린터에 주목하는 이유
다. 시제품 및 맞춤형 제품 제작용
라. 3D 프린터의 활용 영역과 장점
마. 3D 프린터 제조업체 현황
바. 3D 프린터 시장 현황
사. 세계 시장 전망
아. 3D 프린터의 활용 분야 및 용도별 프린터 점유율
자. 3D 프린터의 시장 전망
2.3D프린터 관련 해외 현황
가. 미국
나. 유럽
다. 일본
라. 중국
3.3D프린터 관련 국내 현황
4.전망과 시사점
1.3D프린팅 산업 발전 추진 배경
가. 제조업 혁신 모멘텀
나. 창조 경제 신시장 창출
다. 경쟁국 정책 동향
라. 결론
2.국내외 산업 현황 비교(2014년 1/4분기)
가. 시장 현황
나. 산업 생태계
다. 활용 여건
3.문제점 분석
가. 3D 프린팅 활용 여건 미흡
나.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체계 부족
다. 선도국 대비 취약한 기술 역량
라. 제도 기반 미비
4.추진 전략
가. 수요 연계형 성장 기반 조성
나.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다. 기술 경쟁력 확보
라. 3D 프린팅 관련 제도 개선
1.3D프린터의 산업 분야별 활용 사례
가. 자동차 분야
나. 주얼리(Jewelry) 분야
다. 건축 분야
라. 패션 및 악기 분야
마. 피규어 분야
바. 완구류(Toy) 분야
사. 콘셉트 모델(Concept Models)
아. 기타(최근 해외의 3D 프린터 활용 사례)
1.AdditiveManufacturing개요
2.3D프린터 출력 방식
가. FFF(Fused Filament Fabrication, 열가소성 수지 압출 적층 조형)
나. FDM(Fused Deposition Modeling, 용융 적층 조형)
다. DMT(Laser - aided Direct Metal Tooling, 레이저 가열 증착 조형)
라.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마. CJP(Color Jet 3D Printing, 분말 접합 및 컬러 잉크 투사 조형)
바. LOM(Laminated Object Manufacturing, 개체 접합 조형)
사.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광경화성 수지 적층 조형)
아.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마스크 투영 이미지 광경화 조형)
자. Polyjet(Photopolymer Jetting, 폴리젯 적층 조형)
차. MJM(Multi Jet Modeling, 멀티젯 조형)
1.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2.3D스캐너 및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한 디자인
가. 3D 스캐너를 이용한 디자인 해킹
나. 2D 이미지를 3D 데이터로 변환하는 방법
1.디자인 유통 플랫폼
2.3D프린팅 컨텐츠 유통 플랫폼
1.3D모델링과 설계의 차이점
가. 3D 모델링 개념
나. 3D 설계 개념
2.제품별 효율적인 캐드 툴 적용 및 활용법
가. 효과적인 캐드 툴 선택 방법
나. 캐드 툴(CAD Tool)의 장단점
다. 캐드 툴 Overview
3.4D프린팅
4.자가 조립(self-assembly)
5.4D프린팅의 핵심 기술
6.프린팅 기술의 전망
Lesson1원형 회전 제품 모델링하기
Lesson2원형 회전한 후 변형한 제품 모델링하기
Lesson3타원형 회전 제품 모델링하기
Lesson42방향에서 돌출된 제품 설계하기
Lesson5커브를 따라 돌출된 제품 설계하기
Lesson6커브를 따라 변형 돌출된 제품 설계하기
Lesson1돌출 부위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98
Lesson2회전 및 돌출 부위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102
Lesson3회전 및 돌출 Cut으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106
Lesson4회전 및 기타 기능으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110
Lesson1Rhino로 설계하기
Lesson2Inventor로 설계하기
Lesson3모델링 결과 비교하기
Lesson1Inventor로 설계하기
Lesson2Rhino로 모델링하기
Lesson1주요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 Lamp
Lesson2주요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 Base
Lesson3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평면형 돌출 부품 A)
Lesson4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평면형 돌출 부품 B)
Lesson5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A)
Lesson6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B)
Lesson7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C)
Lesson8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D)
Lesson9Inventor를 활용하여 제품 조립하기
Lesson1정형화된 조립 제품 설계하기(정사면체)
Lesson2정형화된 조립 제품 설계하기(정팔면체)
Lesson3다양한 형태의 제품 모델링하기(커피 뚜껑)
Lesson4다양한 형태의 제품 모델링하기(수류탄 모형)
1.ParametricModeling의미
2.ParametricModeling에서의 설계 의도
3.설계 의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
4.ParametricSolid모델링 순서
1.Inventor개요
2.Inventor의 주요 특징
가. 파일의 변환 및 호환성
나. Rendering 및 설계 문서화
다. 설계 생산성
라. 강력한 어셈블리 작성 기능
마. 시뮬레이션
1.Inventor작업 모드
2.부품(Part)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3.조립품(Assembly)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4.도면(Drawing)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5.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1.Part의 뜻 및 구성
2.스케치의 정의 및 작성 방법
3.스케치 명령어
4.스케치의 상태 종류
5.스케치의 편집
6.스케치 재정의
7.피처 명령어
8.피처 작성 순서
1.Assembly의 뜻 및 구성
2.Assembly모델링의 종류
3.[조립품 명령어] 탭
4.부품의 주요 상태 및 구성 상태
5.[구속조건] 명령
Lesson1Part설계하기(Base)
Lesson2Part설계하기(Plate)
Lesson3Part설계하기(Slider)
Lesson4Part설계하기(Screw)
Lesson1SubAssembly작성하기(부분 조립품 A)
Lesson2SubAssembly작성하기(부분 조립품 B)
Lesson3SubAssembly작성하기(부분 조립품 C)
1.DynamicSimulation개요
2.DynamicSimulation의 기능6
3.DynamicSimulationInterface
4.자동 구속조건 변환(검색기 폴더)
5.시뮬레이션 플레이어 기능
Lesson 1 Dynamic Simulation 작성하기(자유 낙하 운동)
Lesson2DynamicSimulation작성하기(베벨 기어 회전 운동)
1.NURBS모델링 개요
2.차수(Degree) 개요
3.매듭점(Knot) 개요
4.킹크(Kink) 개요
5.연속성(Continuity) 개요
6.이음새(Seam) 개요
7.아이소커브(Isocurve),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에지커브(Edge - curve) 개요
8.방향 지시(Direction) 개요
9.Polygon모델링 개요
10.Rhino3D와 3ds Max 비교
가. 모델링 진행 과정
나. 곡면 모델링의 장단점
1.Rhino3D개요
2.Rhino3D주요 특징
가.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나. 고품질의 Surface 생성과 정확한 모델링
다. 경제적인 가격과 확장성
3.Rhino3DGeometryType
가. 포인트(Points)
나. 커브(NURBS Curves)
다. 서피스(Surfaces)
라. 솔리드(Soild)
마. 다각형 메시(Polygon Mesh Objects)
1.Rhino3D화면 구성 알아보기
2.Rhino3D기본값 복원하기
3.Rhino3D의 기초 사용법
가. 선을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
나. 원 및 기타 커브를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
1.Curve관련 주요 명령 사용법
가. 2뷰로 커브 만들기(명령어: Crv2View)
나. 단면 프로파일(명령어: CSec)
다. 커브 사이(명령어: TweenCurves)
라. 커브 투영(명령어: Project)
마. UV 커브 만들기와 적용(명령어: CreateUVCrv 및 ApplyCrv)
바. 커브 일치(명령어: Match)
2.Surface관련 주요 명령 사용법
가. 로프트(명령어: Loft)
나. 1개 레일 스윕(명령어: Sweep 1)
다. 2개 레일 스윕(명령어: Sweep 2)
라. 레일 회전(명령어: RailRevolve)
마. 커브 네트워크(명령어: NetworkSrf)
3.Solid관련 주요 명령 사용법
가. 파이프(명령어: Pipe)
나. 리브(명령어: Rib)
다. 보스(명령어: Boss)
라. 와이어컷(명령어: WireCut)
마. 2개체 부울 연산(명령어: Boolean2Object)
바. 부울 연산 분할(명령어: BooleanSplit)
사. 스플롭(명령어: Spl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