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Home > 학습도우미 > 합격수기

회원님의 자격증 합격수기를 남기는 게시판입니다.

수강하신 강좌 및 교재를 어떻게 활용하여 준비하셨는지, 강좌의 어떤 점이 좋았는지 자세히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승인된 합격수기는 성안당 강좌 홍보 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합격수기를 남겨주시는 모든 분들께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하며, 분기별 최우수 수기를 선정하여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3만원
회원정보상 휴대폰번호로 보내드립니다.

1개 강좌당 1건의 합격수기만 인정합니다.(동일 강좌로 중복 참여 불가, 패키지 강좌도 1개 강좌로 인정)

글 정보
제  목 40대 후반 수포자 전기기사 동차합격!
작성자 김광*
수강강좌(교수님) [환급+평생연장반] 전기기사 필기+실기(문영철,오우진) 합격 자격증 전기기사
등록일 2019.11.27 조회수 10,640

책상에 엉덩이 붙이는거 하난 잘하는 머리 안 돌아가는 48세 수포자라는 점을 감안하여 글을 읽어주세요. 수험생분들에게 타산지석이 되길 빌며!
*시험결과는 1차필기 72점, 2차실기 60점(최상의 점수?) 

1.단기간 취득을 목표로 하자
일과 공부를 병행하다가는 어느세월에 자격증을 딸지도 모르는 일이고 결국 시간이 돈이다라는 관점에서 과감히 일을 포기하고 공부만 하였읍니다.
2.최단시간 최대반복
1회독 시간을 길게 잡고 학습하는 경우 2회독 시작하려 책장 넘기는 순간, 실은 이미 한참 전부터, 머릿속이 하얗게 되고 내가 뭘 봤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해진다.
필기 80일, 실기 70일(3회차는 필시시험일에서 실기시험일까지 기간이 길다) 동안 하루 12시간(식사시간 미포함) 공부하여 1차필기는 이론 5회와 과년도문제풀이 3회, 2차실기는 5회 반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그리하여 실행한 결과 1차필기는 계획대로 하였으나  2차실기는 그것에 못 미치는 3회독 밖에 못했습니다.
->필기시험 끝나고  그동안 지쳐서인지 집중도 안 되는데 거기에 더해 술 좀 하다 보니 약 30일 정도가 휑하니 지나가더군요, 수험기간 페이스 조절은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3.이해가 안되면 다음으로 넘기자
인강 듣다가 모르는 부분에서 뒤로가기를 반복하거나 교재 보다가 막히는 곳에서 시간 낭비하지 말자.
-> 필기공부 기간의 절반(약 40일)을 위와 같이 삽질하느라 허비함
대부분은 반복학습하는 과정에서 풀리게 되고 일부 머리에 안들어 오는 내용은 그냥 암기하면 끝, 이해 안가는 것을 잡고 있으면 진도는 못나가고 시간만 허무하게 소비하여 결국엔 불합격입니다.
4.인강수강은 1회독이면 충분하다
장기간 학습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려 할 경우 수회 반복하여 수강할 수 있겠으나 단기취득이 목표일 때는 시간싸움에서 이겨야 하므로 1회독만 하고 교재를 보며 공부하는 중에 이해가 부족하거나 기억이 안나는 부분을 접하면 그 부분에 한정하여 필요한 것만 잠시 보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5.수학은 가라
필기시험 과년도 문제를 보면 행렬, 미적분 등의 공식을 꼬아 놓은 것은 1%도 안됩니다. 나머지는 다 그저 단순공식을 암기하면 풀 수 있는 문제들 입니다. 만약 의구심이 생긴다면 교수님들에게 문의 해보십시요. 쫄지맙시다!
6. 기사와 산업기사 둘 다 접수
오전, 오후로 시간대가 다르니까 같이 접수하세요. 어느 것이든 일단 따놓고 봅시다!
7.도서관에 가자
다들 아시죠 "맹모삼천지교", 도서관에 가야 공부됩니다.
-> 저처럼 나이 좀 있는 분들 가까운 곳에 공공도서관 없으면 스터디카페로 갑시다. 우리때처럼 감옥(?)스타일 아니고 그야말로 카페(?) 분위기 납니다.
8.교수님은 진리다
강좌를 선택하기 전엔 다양한 인강사이트에 접속하여 이것저것 꼼꼼히 비교하고 신중히 검토하여 수강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일단 선택한 후엔 교수님의 강의를 절대적으로 무한신뢰 하십시오, 중요하다는 것은 열심히 보고 버리라는 것은 미련없이 버리야 합니다. 
간혹가다 교수님들의 말씀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더군요, 명심하십시오, 당신은 학습자이지 교수가 아닙니다!
글 정보
이전글 필기, 실기 한번에 합격~(모두 기출 1회독으로!)
다음글 한번에 실기 합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