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 블로그
  • 페이스북
  • TV
  • 장바구니
  • 학습장애 조치
  • FAQ
  • 이용정책
  • 도서몰
닫기
닫기

3D프린팅 모델링 따라잡기

Home > 개설과정목록 > 그래픽
[PC+모바일] 강좌구성 87강 | 250000 220000(12% 할인)
[교재] 3D 프린팅 모델링 (Rhino, Inventor를 활용한 효과적인) 3800034200(10% 할인)
샘플영상보기 총 결제금액 0 구매하기장바구니

3D프린팅-모델링-따라잡기.jpg


차시 강의내용 시간 강의보기
1강 3D 프린팅을 위한 디자인 및 프린팅 절차 20분 52초
2강 3D 모델링 개요 및 3D CAD Tool Overview 29분 34초
3강 제품별 효율적인 CAD Tool 적용 방법 18분 14초
4강 원형 회전 제품 모델링 37분 49초
5강 원형 회전 후 변형 제품 및 타원형 회전 제품 & 2방향 돌출 제품 모델링 33분 5초
6강 커브를 따라 돌출 및 변형 돌출 제품 모델링 29분 59초
7강 돌출 부위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23분 17초
8강 회전 및 돌출, 돌출 Cut으로 구성된 제품,회전 및 기타 기능으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29분 10초
9강 NURBS 모델링과 Polygon 모델링 비교 19분 28초
10강 Rhino 주요 특징 및 Interface, 활용법 15분 57초
11강 Rhino 기초 활용법 (1) 23분 2초
12강 Rhino 기초 활용법 (2) 34분 43초
13강 2뷰로 커브 만들기 및 단면 프로파일 37분 58초
14강 커브사이 및 커브 투영 명령 사용법 25분 16초
15강 UV 커브 만들기 및 적용, 커브 일치 명령 24분 52초
16강 로프트 명령 사용법 및 모델링 실습,1개 레일 스윕 및 2개 레일 스윕 모델링 30분 49초
17강 레일 회전 및 커브네트워크 모델링 실습 28분 55초
18강 파이프 명령 및 리브 명령 모델링 실습 28분 42초
19강 보스 및 와이어 컷 명령 모델링 실습 25분 8초
20강 부울 연산 명령 및 Splop 명령 모델링(1) 18분 16초
21강 부울 연산 명령 및 Splop 명령 모델링(2) 54분 23초
22강 보석 모델링 및 팔찌 모델링 (1) 38분 0초
23강 보석 모델링 및 팔찌 모델링 (2) 27분 4초
24강 고급 술병 모델링 (1) 34분 42초
25강 고급 술병 모델링 (2) 29분 12초
26강 Twin 커피잔 세트 모델링 (1) 36분 11초
27강 Twin 커피잔 세트 모델링 (2) 35분 54초
28강 Parametric Modeling 개념, 설계 의도, 순서 26분 2초
29강 Inventor 주요 특징 및 Interface, 활용법 31분 29초
30강 Part 모델링 개념 및 스케치 정의, 작성 방법 29분 13초
31강 피처 작성 관련 명령어 및 실습 24분 9초
32강 Part모델링 실습 : 예제1, 연습1, 연습2 30분 30초
33강 Part모델링 실습 : 예제2, 연습3, 연습4 39분 18초
34강 Part 모델링 실습 : 예제3, 연습5, 연습6 31분 45초
35강 Part 모델링 실습 :예제4, 연습7, 연습8 28분 21초
36강 Part 모델링 실습 : 예제5, 연습9, 연습10 27분 35초
37강 Part 모델링 실습 : 예제6, 연습11, 연습12 37분 32초
38강 Part 모델링 실습 : 예제7, 연습13, 연습14 65분 6초
39강 Part 모델링 실습 : 예제8, 연습15, 연습16 27분 17초
40강 Rhino를 활용한 기계 부품 모델링 47분 14초
41강 Inventor를 활용한 기계 부품 모델링 32분 30초
42강 모델링 결과 분석(효율적인 설계 Tool 선택) 26분 54초
43강 Rhino를 활용한 쥬얼리(반지) 모델링 34분 21초
44강 Inventor를 활용한 쥬얼리(반지) 모델링(1) 28분 17초
45강 Inventor를 활용한 쥬얼리(반지) 모델링(2),모델링 결과 분석(효율적인 설계 Tool 선택) 24분 45초
46강 조명 세트 모델링 (1) 18분 4초
47강 조명 세트 모델링 (2) 26분 2초
48강 조명 세트 모델링 (3) 15분 7초
49강 Assembly 모델링 개념 및 종류 41분 9초
50강 조립품 명령어 및 구속조건 명령 37분 22초
51강 컨텐츠 센터 부품 불러오기, 볼트 연결 27분 26초
52강 Assembly 모델링 실습 : Part 모델링(1) 29분 5초
53강 Assembly 모델링 실습 : Part 모델링(2) 14분 34초
54강 부품 조립하기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하기 20분 45초
55강 부품 작성 및 Sub Assembly 1 작성하기(1) 32분 21초
56강 부품 작성 및 Sub Assembly 1 작성하기(2) 30분 57초
57강 부품 작성 및 Sub Assembly 2 작성하기 20분 40초
58강 Sub Assembly 3 작성 및 전체 조립품 작성 34분 52초
59강 (미니스탠드) 주요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1) 30분 10초
60강 (미니스탠드) 주요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2) 26분 12초
61강 (미니스탠드) 주요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3) 28분 30초
62강 (미니스탠드) 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1) 30분 20초
63강 (미니스탠드) 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2) 24분 55초
64강 (미니스탠드) 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3),Inventor를 활용한 미니스탠드 부품 조립하기(1) 31분 27초
65강 Inventor를 활용한 미니스탠드 부품 조립하기(2) 34분 22초
66강 정형화된 조립 제품 설계하기 - 정사면체(1) 30분 55초
67강 정형화된 조립 제품 설계하기 - 정사면체(2) 24분 15초
68강 정형화된 조립 제품 설계하기 - 정팔면체 26분 39초
69강 다양한 형태의 제품 모델링 - 커피뚜껑(1) 29분 12초
70강 다양한 형태의 제품 모델링 - 커피뚜껑(2) 34분 54초
71강 다양한 형태의 제품 모델링 - 수류탄 모형 20분 29초
72강 탁상용 선풍기 모델링하기 (1) 27분 59초
73강 탁상용 선풍기 모델링하기 (2) 25분 20초
74강 탁상용 선풍기 모델링하기 (3) 24분 28초
75강 탁상용 선풍기 모델링하기 (4) 42분 8초
76강 스파이더맨 웹 슈터 모델링하기 (1) 27분 17초
77강 스파이더맨 웹 슈터 모델링하기 (2) 22분 7초
78강 스파이더맨 웹 슈터 모델링하기 (3) 28분 47초
79강 역설계 개요 및 작업프로세스, 관련 SW 30분 58초
80강 역설계를 활용한 제품 제작 - My Drone (1) 37분 18초
81강 역설계를 활용한 제품 제작 - My Drone (2) 34분 25초
82강 Dynamic Simulation 개요 및 Interface 37분 28초
83강 Dynamic Simulation 연습 (1) - 자유 낙하 30분 11초
84강 Dynamic Simulation 연습 (2) - 베벨 기어 31분 41초
85강 Dynamic Simulation 실습 - 스털링 엔진 36분 31초
86강 스털링 엔진 부품 설계 및 부분 조립 38분 30초
87강 스털링 엔진 전체 조립 및 시뮬레이션 작성 23분 51초

[교수님] 최완기

주요 약력

|약력|

-. ㈜쓰리디파이오니아 대표이사
-. 중앙대, 가톨릭대 등 대학교 강의
-. 한국생산성본부, 대구국립과학관, YWCA 등 공공기관 강의

주요 저서

|저서|

-. AutoCAD 2002
-. 3D Max 온라인 강좌
-. 3D프린팅을 위한 3D모델링 방법

 

최완기

[동영상 강의교재] 3D 프린팅 모델링 (Rhino, Inventor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재명 3D 프린팅 모델링 (Rhino, Inventor를 활용한 효과적인)
저자 최완기
교재비 38000
페이지수 704쪽
발행일 2015년 6월 5일
ISBN 978-89-315-5375-8
교재내용

제품 관련 아이디어를 3D 데이터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제시

 

이 책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3D 프린터에 대한 기본 원리에서 활용 사례, 국내외 현황, 시장 전망 및 분석 등 3D 프린터에 관한 현재 상황을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작업 진행 프로세스를 세세하게 설명하여 구상 중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예제로 데이터화 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3D 모델링 프로그램이 사용되며 그 중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Rhino와 Inventor를 이용한 모델링 방법을 알려줍니다. 예제는 실력을 높일 수 있는 실무 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학습 후 만들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완성도 있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출판사 및 서평

오마바 대통령이 3D 프린팅을 언급한 후 전 세계적으로 3D 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3D 프린터로 총기를 제작하여 실험한 영상 및 국내 3D 프린터 산업 지원 발표로 국내에도 나날이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3D프린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디어를 3D 캐드를 이용해 모델링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3D 프린팅을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모델링을 전문 프로그램인 Rhino와 Inventor를 이용해 만들어가는 과정을 소개하고, 저자의 오랜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제공하여 실전 예제를 만드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 목 차

1.3D프린터의 개요

가. 3D 프린터의 개념

나. 3D 프린터에 주목하는 이유

다. 시제품 및 맞춤형 제품 제작용

라. 3D 프린터의 활용 영역과 장점

마. 3D 프린터 제조업체 현황

바. 3D 프린터 시장 현황

사. 세계 시장 전망

아. 3D 프린터의 활용 분야 및 용도별 프린터 점유율

자. 3D 프린터의 시장 전망

2.3D프린터 관련 해외 현황

가. 미국

나. 유럽

다. 일본

라. 중국

3.3D프린터 관련 국내 현황

4.전망과 시사점

1.3D프린팅 산업 발전 추진 배경

가. 제조업 혁신 모멘텀

나. 창조 경제 신시장 창출

다. 경쟁국 정책 동향

라. 결론

2.국내외 산업 현황 비교(2014년 1/4분기)

가. 시장 현황

나. 산업 생태계

다. 활용 여건

3.문제점 분석

가. 3D 프린팅 활용 여건 미흡

나.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체계 부족

다. 선도국 대비 취약한 기술 역량

라. 제도 기반 미비

4.추진 전략

가. 수요 연계형 성장 기반 조성

나.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다. 기술 경쟁력 확보

라. 3D 프린팅 관련 제도 개선

1.3D프린터의 산업 분야별 활용 사례

가. 자동차 분야

나. 주얼리(Jewelry) 분야

다. 건축 분야

라. 패션 및 악기 분야

마. 피규어 분야

바. 완구류(Toy) 분야

사. 콘셉트 모델(Concept Models)

아. 기타(최근 해외의 3D 프린터 활용 사례)

1.AdditiveManufacturing개요

2.3D프린터 출력 방식

가. FFF(Fused Filament Fabrication, 열가소성 수지 압출 적층 조형)

나. FDM(Fused Deposition Modeling, 용융 적층 조형)

다. DMT(Laser - aided Direct Metal Tooling, 레이저 가열 증착 조형)

라.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마. CJP(Color Jet 3D Printing, 분말 접합 및 컬러 잉크 투사 조형)

바. LOM(Laminated Object Manufacturing, 개체 접합 조형)

사.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광경화성 수지 적층 조형)

아.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마스크 투영 이미지 광경화 조형)

자. Polyjet(Photopolymer Jetting, 폴리젯 적층 조형)

차. MJM(Multi Jet Modeling, 멀티젯 조형)

1.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2.3D스캐너 및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한 디자인

가. 3D 스캐너를 이용한 디자인 해킹

나. 2D 이미지를 3D 데이터로 변환하는 방법

1.디자인 유통 플랫폼

2.3D프린팅 컨텐츠 유통 플랫폼

1.3D모델링과 설계의 차이점

가. 3D 모델링 개념

나. 3D 설계 개념

2.제품별 효율적인 캐드 툴 적용 및 활용법

가. 효과적인 캐드 툴 선택 방법

나. 캐드 툴(CAD Tool)의 장단점

다. 캐드 툴 Overview

3.4D프린팅

4.자가 조립(self-assembly)

5.4D프린팅의 핵심 기술

6.프린팅 기술의 전망

Lesson1원형 회전 제품 모델링하기

Lesson2원형 회전한 후 변형한 제품 모델링하기

Lesson3타원형 회전 제품 모델링하기

Lesson42방향에서 돌출된 제품 설계하기

Lesson5커브를 따라 돌출된 제품 설계하기

Lesson6커브를 따라 변형 돌출된 제품 설계하기

Lesson1돌출 부위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98

Lesson2회전 및 돌출 부위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102

Lesson3회전 및 돌출 Cut으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106

Lesson4회전 및 기타 기능으로 구성된 제품 모델링 110

Lesson1Rhino로 설계하기

Lesson2Inventor로 설계하기

Lesson3모델링 결과 비교하기

Lesson1Inventor로 설계하기

Lesson2Rhino로 모델링하기

Lesson1주요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 Lamp

Lesson2주요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 - Base

Lesson3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평면형 돌출 부품 A)

Lesson4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평면형 돌출 부품 B)

Lesson5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A)

Lesson6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B)

Lesson7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C)

Lesson8기타 부품 분석 및 모델링하기(회전 및 돌출 Cut 부품 D)

Lesson9Inventor를 활용하여 제품 조립하기

Lesson1정형화된 조립 제품 설계하기(정사면체)

Lesson2정형화된 조립 제품 설계하기(정팔면체)

Lesson3다양한 형태의 제품 모델링하기(커피 뚜껑)

Lesson4다양한 형태의 제품 모델링하기(수류탄 모형)

1.ParametricModeling의미

2.ParametricModeling에서의 설계 의도

3.설계 의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

4.ParametricSolid모델링 순서

1.Inventor개요

2.Inventor의 주요 특징

가. 파일의 변환 및 호환성

나. Rendering 및 설계 문서화

다. 설계 생산성

라. 강력한 어셈블리 작성 기능

마. 시뮬레이션

1.Inventor작업 모드

2.부품(Part)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3.조립품(Assembly)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4.도면(Drawing)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5.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작업 모드 인터페이스

 

1.Part의 뜻 및 구성

2.스케치의 정의 및 작성 방법

3.스케치 명령어

4.스케치의 상태 종류

5.스케치의 편집

6.스케치 재정의

7.피처 명령어

8.피처 작성 순서

1.Assembly의 뜻 및 구성

2.Assembly모델링의 종류

3.[조립품 명령어] 탭

4.부품의 주요 상태 및 구성 상태

5.[구속조건] 명령

Lesson1Part설계하기(Base)

Lesson2Part설계하기(Plate)

Lesson3Part설계하기(Slider)

Lesson4Part설계하기(Screw)

Lesson1SubAssembly작성하기(부분 조립품 A)

Lesson2SubAssembly작성하기(부분 조립품 B)

Lesson3SubAssembly작성하기(부분 조립품 C)

1.DynamicSimulation개요

2.DynamicSimulation의 기능6

3.DynamicSimulationInterface

4.자동 구속조건 변환(검색기 폴더)

5.시뮬레이션 플레이어 기능

Lesson 1 Dynamic Simulation 작성하기(자유 낙하 운동)

Lesson2DynamicSimulation작성하기(베벨 기어 회전 운동)

1.NURBS모델링 개요

2.차수(Degree) 개요

3.매듭점(Knot) 개요

4.킹크(Kink) 개요

5.연속성(Continuity) 개요

6.이음새(Seam) 개요

7.아이소커브(Isocurve),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에지커브(Edge - curve) 개요

8.방향 지시(Direction) 개요

9.Polygon모델링 개요

10.Rhino3D와 3ds Max 비교

가. 모델링 진행 과정

나. 곡면 모델링의 장단점

 

1.Rhino3D개요

2.Rhino3D주요 특징

가.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나. 고품질의 Surface 생성과 정확한 모델링

다. 경제적인 가격과 확장성

3.Rhino3DGeometryType

가. 포인트(Points)

나. 커브(NURBS Curves)

다. 서피스(Surfaces)

라. 솔리드(Soild)

마. 다각형 메시(Polygon Mesh Objects)

1.Rhino3D화면 구성 알아보기

2.Rhino3D기본값 복원하기

3.Rhino3D의 기초 사용법

가. 선을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

나. 원 및 기타 커브를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

1.Curve관련 주요 명령 사용법

가. 2뷰로 커브 만들기(명령어: Crv2View)

나. 단면 프로파일(명령어: CSec)

다. 커브 사이(명령어: TweenCurves)

라. 커브 투영(명령어: Project)

마. UV 커브 만들기와 적용(명령어: CreateUVCrv 및 ApplyCrv)

바. 커브 일치(명령어: Match)

2.Surface관련 주요 명령 사용법

가. 로프트(명령어: Loft)

나. 1개 레일 스윕(명령어: Sweep 1)

다. 2개 레일 스윕(명령어: Sweep 2)

라. 레일 회전(명령어: RailRevolve)

마. 커브 네트워크(명령어: NetworkSrf)

3.Solid관련 주요 명령 사용법

가. 파이프(명령어: Pipe)

나. 리브(명령어: Rib)

다. 보스(명령어: Boss)

라. 와이어컷(명령어: WireCut)

마. 2개체 부울 연산(명령어: Boolean2Object)

바. 부울 연산 분할(명령어: BooleanSplit)

사. 스플롭(명령어: Splop)

강좌 목록 전체 보기
닫기
빠른상담 예약
고객명(닉네임)
연락처 - -
시   간
관심분야
상담내용